전주 영화호텔::드론산업 중심지 전주, 의생사 가르는 골든타임 드론이 지킨다! 전주 영화호텔 : Jeonju YeonghwaHotel



드론산업 중심지 전주, 의생사 가르는 골든타임 드론이 지킨다!
사고 및 재해·재난 시 인명구조 및 수색, 시설물 안전진단 등에 드론 적극 활용키로

전주시와 새만금항공(주)은 29일 김승수 전주시장과 새만금항공 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고 발생 시 인명구조와 시설물 안전진단 등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현장행정에 드론을 적극 투입 ․ 활용키로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드론 재난구조 등 현장행정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자리에서 양 기관은 산불과 지진 등 각종 재난사고와 재해가 발생했을 때 실종자 수색과 재난구조 등 인명구호를 위한 드론을 현장에 투입키로 했다. 이를 통해, 인명 구조를 위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경찰과 소방서 등 관계기관과 공유키로 했다.

또한, 시는 드론업계와의 이번 업무협약을 토대로 향후 시설물 안전진단과 긴급구호품 수송, 자살예방 예찰 등 각종 현장행정에 드론을 활용할 예정이어서 기존 인력과 장비로는 접근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협약은 시와 드론동호인 등 전주지역 드론업계가 협력을 통해 사고 및 재해·재난으로부터 시민들의 생존율과 구조율을 높이기 위해 손을 맞잡은 첫 사례로, 향후 드론을 활용한 서비스 분야 육성 등 드론산업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시는 내다보고 있다.

시는 드론을 활용한 인명구조 등 현장행정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수색과 구조 등 드론활용 현장행정을 지원하는 봉사단원에게는 전주시 자원봉사자증을 발급하고, 봉사실적에 따라 마일리지를 부여하는 등 인센티브를 줄 예정이다.

이와 함께, 김승수 전주시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그간 드론축구 육성 및 발전에 힘써온 안흥진 대한드론축구협회 전북지부장과 전주시드론축구선수단 유승현 감독과 선수 등 총 11명에게 표창장을 수여하고, 그 동안의 노고에 감사를 표했다. 또, 앞으로도 드론축구를 중심으로 한 드론 레저스포츠 산업 발전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시는 향후에도 첨단 항공장비인 드론과 행정 각 분야를 접목할 수 있는 사례를 적극 발굴하고 접목해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지역경제를 견인해나갈 드론산업의 저변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첨단 드론기술과 탄소소재, ICT기술이 융합된 드론축구로 대표되는 전주시 드론산업 경쟁력은 드론을 즐기는 동호회원들과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전주시 드론산업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활발한 인적·물적 교류가 이뤄지고, 드론이 시민들의 생명을 보호하는 인명구조에 널리 활용돼 전주가 가장 안전한 도시로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 전북미디어언론협동조합 ) 유희경   (2018년 01월 29일 17시13분56초)